오랜만에 다시 이 책을 가지고 공부를 시작했다.
이번에는 끝까지 완주해보려 한다!
* 이 글의 주된 출처는 이 곳이다.
[1장의 목표]
- 파이썬과 플라스크를 설치하고 개발 환경을 준비한다.
- 플라스크 프로젝트를 만들어 첫 번째 프로그램을 만든다.
- 플라스크 서버를 실행하고 실행 결과를 확인한다.
from flask import Flask
app = Flask(__name__)
@app.route("/")
def hello():
return "Hello World!"
if __name__ == "__main__":
app.run()
- Flask : 마이크로 웹 프레임워크. 여기서 ‘마이크로’는 프레임워크를 간결하게 유지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는 뜻이다.
간결하게 유지 :
위의 코드를 실행한 다음 웹 브라우저로 접속하면 화면에 ‘Hello World’가 출력된다. => 플라스크를 이용하면 파일 하나로 구성된 짧은 코드만으로도 완벽하게 동작하는 웹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확장할 수 있도록:
플라스크에는 폼(form), 데이터베이스(database)를 처리하는 기능이 없다. - 그러면 이런 기능을 어떻게 보완할까? 플라스크는 확장 모듈이라는 것을 사용하여 이를 보완한다. => 플라스크로 만든 프로젝트의 무게는 가볍다. 왜냐하면 플라스크는 처음부터 모든 기능을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때그때 개발자가 필요한 확장 모듈을 포함해 가며 개발하면 된다.
자유로운 프레임워크:
플라스크는 자유도가 높은 프레임워크다. 프레임워크는 대부분 규칙이 복잡하고 개발자는 그 규칙을 반드시 따라야 한다. 하지만 플라스크에는 최소한의 규칙만 있으므로 개발의 자유도는 다른 프레임워크보다 높다.
[1-03 플라스크 개발 환경 준비하기]
* 플라스크를 파이썬 가상 환경에 설치.
* 가상 환경을 이용하면 하나의 데스크톱에 서로 다른 버전의 파이썬과 라이브러리를 쉽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앞으로 웹 프로그래밍을 계속하고 싶다면 가상 환경의 개념을 익히고 실제로 사용해 보는 것이 좋다.
[1. 가상 환경 디렉터리 생성]
나는 이전에 만들어두었던 폴더가 있었기에 이런 메세지가 떴다. 해당 디렉터리는 아래의 위치에 생성된다.
* venvs 디렉터리는 파이썬 가상 환경의 루트 디렉터리로 사용할 것이다. 만약 또 다른 가상 환경을 추가하고 싶다면 이 디렉터리 아래에 설치하면 된다. 쉽게 말해 모든 가상 환경은 이 디렉터리 안에 만들어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2. 가상 환경 만들기]
C:\venvs> python -m venv myproject
[3. 가상 환경 진입 및 종료]
[pip 최신 버전 설치하기]
'python -m pip install --upgrade pip' 명령어를 통해 pip을 최신 버전으로 설치해준다.
[Flask 설치하기]
가상환경 내에서 'pip install Flask'를 통해 Flask를 설치한다.
[1.04 플라스크 프로젝트 생성하기]
플라스크에서 프로젝트는 하나의 웹 사이트라고 생각하면 된다. 즉, 플라스크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웹 사이트를 한 개 생성하는 것과 같다. 그리고 플라스크 프로젝트 안에는 보통 한 개의 플라스크 애플리케이션이 존재한다.
[1] 프로젝트 루트 디렉터리 생성하기
플라스크 프로젝트는 여러 개가 될 수 있으므로 프로젝트를 모아 둘 프로젝트 루트 디렉터리 생성은 필수다. 여기서 프로젝트 루트 디렉터리 이름은 projects이다.
C:\> mkdir projects
C:\> cd projects
mkdir 명령어를 통해 project라는 디렉터리를 만들 수 있다.
[2] 프로젝트 루트 디렉터리 안에서 가상 환경에 진입하기
C:\projects> C:\venvs\myproject\Scripts\activate
(myproject) C:\projects>
프로젝트 루트 디렉터리 안에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해 앞에서 만든 myproject 가상 환경에 진입한다. 이때 반드시 프로젝트 루트 디렉터리에서 명령어를 입력해야 한다.
[3] 플라스크 프로젝트를 담을 디렉터리 생성하고 이동하기
(myproject) C:\projects> mkdir myproject
(myproject) C:\projects> cd myproject
(myproject) C:\projects\myproject>
[배치 파일로 myproject 가상 환경에 간단히 진입하기]
-> myproject 가상 환경에 진입하려면 매번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고 C:\venvs\myproject\Scripts 디렉터리에 있는 activate 명령을 수행해야한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한번에 수행할 수 있는 배치 파일을 만들어보자.
@echo off
cd c:/projects/myproject
c:/venvs/myproject/scripts/activate
메모장에 위의 코드를 작성하여 .cmd 명으로 파일을 저장하면 된다.
윈도우에서 확장자 .cmd가 붙은 파일을 배치(batch) 파일이라고 한다. 배치 파일은 여러 명령어를 한번에 실행해 주는 파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myproject.cmd 배치 파일의 내용은 C:/projects/myproject 디렉터리로 이동한 다음, C:/venvs/myproject/activate 명령을 수행하라는 뜻이다.)
그리고 path를 지정해주어야 하는데, venvs를 path로 지정하는 이유는 가상환경을 만든 곳이기 때문인 것 같다.
이 배치 파일이 명령 프롬프트 어느 곳에서나 수행될 수 있도록 C:\venvs 디렉터리를 시스템의 환경 변수 PATH에 추가해야 한다. 먼저 <윈도우+R> 키를 입력하여 다음처럼 sysdm.cpl 명령을 입력한 다음 <확인>을 누르자.
path 환경변수를 잘 설정했다면 myproject를 입력하기만해도 가상환경에 바로 진입할 수 있게 된다.
C:\Users\laonm> myproject
(myproject) C:\projects\myproject>
* 내용 출처 : 점프 투 플라스크
'✨ 공부 기록 > Flas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점프 투 플라스크] 1장. aws기반 flask 구축하기 (0) | 2020.12.2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