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 LaonMoon, a Republic of Korea.
I am a storyteller and a researcher dedicated to the art of narrative generation.
- I'm interested in NLP(Natural Language Processing) and Text Generation (Story Generation).
- If you want to know about my projects more specifically 👉🏻[Notion] [Github]
- If you want to contact me 👉🏻devlaonm@gmail.com
안녕하세요, 블로그 주인장입니다.
어릴 적부터 소설을 썼던 저는 알파고를 보고 AI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꾸준히 AI와 NLP 분야를 공부하고 현재의 LLM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하면 AI를 이용해서 소설을 쓸 수 있을까를 늘 고민하였습니다.
스토리 생성(Story generation)을 연구하는 것, AI로 소설을 쓰고자 함은 '인간 작가'를 대체하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보단 작가가 가지고 있는 수많은 소재들, 하지만 시간적인 한계로 미처 작품으로 옮기지 못했던 무수한 플롯과 시놉시스들을 작품으로 빚어낼 때에 도움을 받고 싶기 때문입니다.
옛날에는 종이에다 글을 쓰고, 그 이후에는 노트북으로 글을 쓰고, 이제는 워드 프로세서, 스크리브너와 같은 각종 창작에 도움이 되는 도구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소설을 쓸 때에 AI를 활용하는 것도 보조적인 수단으로써 충분히 효율적인 도구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AI를 이용해 소설을 쓰기 위해 가야할 길은 여전히 멉니다. 하나의 완결된 지루하고 뻔한 스토리는 이미 AI로 작성할 수 있지만, 그 작품을 돈을 주면서 읽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저는 한 명의 소설 작가, 그리고 한 명의 AI 연구자로서, AI를 이용해서 사람들이 기꺼이 돈을 주면서 읽고 싶어하는 스토리를 만들고 싶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AI의 발전 속도는 매우 빠르기에 이 목표는 예상외로 단기간에 해결될 수도 있고, 혹은 예상외로 풀리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혹여라도 관련하여 관심이 있다면 간단한 커피챗이나 연구 아이디어/의견을 나누고 싶은 분은 편하게 devlaonm@gmail.com으로 연락주셔서 이야기 나눌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에 찾아오신 걸 환영합니다.
2025년 2월 25일 씀